탄산음료 거품이 생기는 원인
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 정보 모음

탄산음료 거품이 생기는 원인

by 하늘-사랑 2022. 10. 4.
반응형

탄산음료 거품이 생기는 원인

 

탄산은 하얗게 일어나는 거품으로 물과 반응하여 탄산을 생성하게 되는데 약간 톡 쏘는 맛도 생기게 됩니다.

 

탄산음료 거품은 이산화탄소 거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맥주 와인 칼로리 비교하기(살 찌우는 술 확인)

 

 

 

음료 병에 탄산을 담을 때 탄산음료는 저온에서 더 잘 용해되므로 우리들이 평소에 마시는 청량음료는 차갑게 보관하는 것입니다.

 

 

실온이나 더운 곳에 놔두었던 탄산음료는 뭔가 맹하게 김이 빠진 느낌을 받게 되는데 온도 차이에 따라 탄산이 액체에 녹아 있는 기준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탄산음료를 병이나 통조림으로 담을 때 음료 위쪽은 표준 대기압보다 약간 높은 압력으로 이산화 탄소가 채워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밀폐된 병 상단에 갇힌 가스의 압력으로 음료에 녹아 있는 이산화탄소는 액체에 머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병이나 캔이 열리기 전에 흔들거나 다른 자극을 받게 되면 액체 안에 갇힌 가스가 빠져나와 음료 액체 위에 있던 가스와 결합하여 액체 위에 있던 가스가 압력이 더 증가해서 음료수가 폭발하듯이 나오게 됩니다.

 

루이비통 가방 진품 위조품 구별 방법

 

 

 

이산화탄소는 지구 대기의 약 0.04%를 구성합니다.

 

탄산음료 컵에 따르는 모습
탄산음료 컵에 따르는 모습

 

액체에 용해된 기체의 양은 액체 주변에 있는 기체의 압력에 비례합니다.

 

 

탄산음료가 공기에 노출될 때 탄산음료 안에 있던 이산화탄소가 자연적으로 공기 중과 같은 농도로 되려고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액체가 작은 이산화탄소 기포(거품)로 액체에서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다(나트륨 화합물)는 컵에 부으면 거품이 더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컵에 붓는 자체가 액체의 표면적을 크게 증가시키고 기포가 쉽게 빠져나가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맥주를 잔에 부으면 맥주의 종류와 포함된 탄산 정도에 따라 거품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탄산음료 거품을 줄이고 탄산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소다수를 잔 옆 측면으로 부으면 됩니다.

 

음료 잔 측면을 소다수가 맥주를 탄산을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고 있어서 액체에 더 많은 이산화탄소가 들어있게 되어 탄산의 맛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탄산은 풍미를 강화시키지만 치아 손상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을 음료로 즐기시면 됩니다.

 

다른 정보에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손톱 색깔 회복시키는 방법(손톱 건강 관리)

 

 

 

 

화장실 변기 물 안 내려갈 때 고장 원인

 

 

 

 

나이키 신발 가품 짝퉁 골라내는 방법

 

 

 

댓글